본문 바로가기

Algorithm & World Class

[알고리즘] 06_[순열] 새로운 치킨 소스 레시피

새로운 치킨 소스 레시피

문제

개업 이래로 항상 승승장구하는 '승승장구 치킨집'의 비결은 소스에 있다. 수많은 타사 브랜드 치킨집들이 승승장구 치킨집의 소스 비결을 알아내려고 했으나 빈번히 포기했다. 그 이유는 5대째 내려오는 '비밀의 승승장구 치킨 소스 비율 레시피'는 70억 인구 중 사장님만 알고 있기 때문이다. 최근, 누리꾼 사이에서 이 레시피의 일부분을 발췌했다는 소문을 듣게 되었다. 그 소문은 다음과 같다.

  1. N 가지의 재료 중에 단 M 가지만을 사용하여 조합한 모든 경우의 수 중 하나이다.
  2. 재료는 0과 1로만 이루어진 숫자로 암호화가 되어 있고, 항상 1로 시작하며 복호화를 할 수 없다.
    1. 단, 0이 3개 이상인 재료는 상한 재료이기 때문에 제외한다.
  3. 재료의 순서에 따라 맛이 달라지기 때문에, 재료를 넣는 순서가 다르다면 다른 레시피이다.

이 소문을 참고하여 '비밀의 승승장구 치킨 소스'가 될 수 있는 경우의 수를 모두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세요.

입력

인자 1: stuffArr

  • Number 타입의 재료를 담은 배열
    • 요소는 0과 1로만 이루어진 숫자이며, 항상 1로 시작합니다.
    • 요소는 중복될 수 없습니다.
    • 요소의 길이는 20 이하입니다.
    • 배열의 길이는 2 이상 10 이하입니다.
    • ex) [111, 110, 1010, 10, 10110]

인자 2: choiceNum

  • Number 타입의 1 이상 stuffArr 길이 이하의 자연수
  • 재료를 선택할 수 있는 수를 뜻합니다.
  • ex) 2

출력

  • Number 타입을 반환해야 합니다.
    • stuffArr가 [1, 10, 11000, 1111] 이고, choiceNum은 2라면 사용 가능한 재료는 [1, 10, 1111] 입니다. 조합할 수 있는 경우의 수는 6 가지입니다.

주의사항

  • 만약, 주어진 재료 모두 사용할 수 없다면 빈 배열[]을 반환해야 합니다.
  • 만약, 사용할 수 있는 재료가 choiceNum보다 작다면 빈 배열[] 을 반환해야 합니다.
  • 조합 및 요소는 작은 숫자 -> 큰 숫자로 정렬합니다.
    • 예시로 [1, 10, 11000, 1111]이 요소로 들어왔다면, 0이 세 개인 11000을 제외하고 [1, 10, 1111] 순서가 되어야 하며, [ [1, 10], [1, 1111], [10, 1], [10, 1111], [1111, 1], [1111, 10] ]을 반환해야 합니다.

입출력 예시

 

mine

function newChickenRecipe(stuffArr, choiceNum) {
  const result = [];
  
  const newStuff = stuffArr.filter((num) => {
    let count = 0;
    
    for(let x of String(num).split('')) {//유효성 검사
      if(x === '0') count++;
    }
    
    if(count >= 3) {
      return false
    } return true;
  })
  
  newStuff.sort((a, b) => a - b); //새로운 레시피들 오름차순
  
  if(newStuff.length < choiceNum || newStuff.lenfth === 0) return [];//엣지 케이스
  
  function permutate (roundToGo, restArr, playedSoFar) {
    if(roundToGo === 0) {
      result.push(playedSoFar);
      return; //내용없이 리턴하면 반복문 종료
    }

    for(let i = 0; i < restArr.length; i++) {
      const fixer = restArr[i];
      newRestArr = restArr.filter((e) => e !== fixer);
      permutate(roundToGo - 1, newRestArr, playedSoFar.concat(fixer))
    }
  }
  permutate(choiceNum, newStuff, []);
  
  return result; //지금까지 만들어진 배열 반환
}